top of page

Skip up

Skip-Up

Site
남천동의 폭 8m 골목길은 양측에 연속하고 있는 비슷비슷한 크기의 규모에 의해 도심속의 복도처럼 형성되어 있다. 대지의 폭 9.7m는 깊이 20.47m에 비해 상대적으로 왜소해지기 마련이다. 골목의 스케일에서 비롯되는 아기자기한 감각과 확대되어야 하는 기능적 요구의 충족에 의해, 대지 경계에 바짝 붙어선 벽을 세우고 그 사이에 다시 집을 세운다.

Height
대지의 구획을 최대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높이 12m이하를 지키기 위해 꼭지를 11.9m에 맞추고 내부의 공간분할이 이루어진다. 층고 2.7m는 충분한 여유를 갖지 못하는 수치이지만 보이드 슬라브와 마감의 생략으로 가능한 최대 찻수를 만든다.

Space
내부 공간은 아홉면의 높이를 달리하는 바닥으로 이루어진다. 전면과 후면으로 나뉘어진 레벨의 변화는 서로 엇물려 연결되어 있으므로 층의 개념보다는 높이의 개념에 가까운 구성을 하고 있다. 높이 사이의 차이를 연결하는 경사로와 계단은 꼬여진 상태가 되어 공간의 구획을 보호하게 하는 장치가 된다.

Column
내부공간을 빗질러 나간 원형의 열주는 구조적 연결을 위한 구조를 갖게 되는데 양쪽 벽이 이루는 소실점과 위치를 달리하는 또 하나의 소실점을 갖는다. 이중적인 원근법의 구성에 의해 공간의 깊이와 폭의 대비를 허물어 버리려는 시도는 구획된 공간의 한계를 초월하려는 것과 같다.

Finish
노출콘크리트의 처리가 미숙한 부분에 어차피 필요하게 된 마감은 결국 색조로 처리될 수 밖에 없다. 도막으로 이루어진 색의 효과는 중간색보다 원색의 자연스러움으로 처리된다. 공간의 정형적 형태에 빗그어진 기둥의 축선을 따라 바닥의 패턴이 이루어지고, 그 방향성은 부띠끄의 인테리어 패턴을 제시하는 메시지로 제안된다.

Skip-Up
This building, aimed a fashion house, was a third work subsequent of Epode and Vessel, which was composed of 4 story scale containing one-way oriented property, as well as touching the path. The site is located in a point of the fashion street at Namchun-dong which is in the middle of being formed, and adjoins to the road 8m wide, and the dimension, 9.7m wide and 20.47m long, is the same as of both sides. On the both sides, the buildings of the similar size continuously and form the shape of long corridor accordingly. Parallel two walls resting the narrow and long site being from the façade. These two walls go on to the inside. Subsequently it shapes the open corridor connecting the perpendicular and the floor of nine sides splitting the overall depth.

copyrights ⓒ archium.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