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eclin 낮아지는 집
낮아지는 집
성동구립 성수2가 3동 어린이집
sungsu children's house
행응 어린이집 이후 두 번째 맡게 된 성동구의 어린이집이다. 이미 설계가 완료되어 있었으나 우여곡절 끝에 재설계와 감리를 하게 되었다. 그런 연유로 공기와 예산의 문제가 뒷받침되지 못해 마치 난산하듯 일을 마무리 지었다. 구의 의지와 신뢰가 없었으면 불가능한 일이었고 또 시공자의 인내와 희생이 따르지 않았으면 완성하지 못할 일이었다. 날씨조차 도움이 되지 못해 마감공정이 순조롭지 못하여 여기저기 손질되지 못한 곳이 많이 남아 있다. 아쉽지만 시간을 두고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성수2가 지역은 준 공업 지역이다. 소규모의 공장이 산재해 있고 근로자와 가족들을 위한 주거가 다세대, 다가구 형식으로 밀집되어 있다. 매우 빠듯하게 일상이 영위되고 있는 모습이 여과없이 노출되어 거리와 동네의 풍경을 이룬다. 소형 자동차가 겨우 다닐 수 있는 도로조건과 붉은 벽돌의 영세한 건물들이 밀집한 분위기에서 어린이를 위한 건축이 이곳을 위해 어떤 역할을 담당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하여야 하였다. 맞벌이인 경우가 대부분인 주민의 일상에서 어린이집은 그들이 영위하는 일상의 일부가 되어야 하지만 상투적 일상의 연장이 아닌 별개의 일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동제의 침침함을 걷어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보기로 한다. 별개의 일상이란 잡다함에 대비되는 소벽-素僻-함일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인가를 의도하기보다 필요한 만큼을 만들면 그로서 충분할 것이라 여긴다. 전형적인 어린이집의 형태로 또 다른 이야기꺼리를 삽입하기보다 표정 없는 편한 자세로 동네의 일부가 되도록 한다.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지는 프로그램을 조직화해 다이어그램으로 만들고 그래서 동선으로 연결하기보다 위치의 설정만으로 공간의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중심을 설정하고 그곳을 비웠다. 겹쳐지는 공간을 높이를 절반씩 차지하며 이어지게 하고 그에 이어서 비워진 중심을 따라 낮추면 복도가 따로 필요하지 않는 모아서 하나인 질서가 만들어진다. 안동지역의 중층건축물인 서지재사와 능동재사는 그런 점에서 이 어린이집의 모티브가 된다. 평면적일 수밖에 없다고 보여지는 마당의 공간이 제대로 입체적인 중심역할을 하고 있음을 그곳에서 본다. 그곳 나열되듯 둘러쳐진 공간의 중심에 서서 느끼게 되는 높이와 깊이의 부피감은 매우 긴장된 것이어서 극적이기는 하나 어린이의 감각과 현대의 도시 질서에는 이질적이다. 계단을 투명하게 한 것은 그곳을 열려진 상태로 만들려는 것이다. 옥상의 놀이터를 느린 속도의 계단으로 오르내리는 아이들의 움직임이 투명하게 드러나도록 하고 그 너머로 어린이집의 속내가 투영되면 재사공간의 엄숙함이 크게 열리어 밝고 맑게 변환되어질 것을 기대하였다.
decline
프로그램을 동선으로 연결하기보다 위치의 설정으로 공간의 관계를 이룬다. 중심을 설정하고 그곳을 비웠다. 비워진 중심을 따라 공간들의 높이를 조절하면 복도가 필요하지 않는 질서가 만들어진다. 평면적인 마당의 공간이 입체적인 중심역할을 한다. 둘러쳐진 공간의 부피감은 매우 긴장된 것이어서 극적이기는 하나 어린이의 감각에는 이질적이다. 계단을 투명하게 한 것은 그곳을 열린 상태로 만들려는 것이다. 옥상의 놀이터를 오르내리는 아이들의 움직임이 투명하게 드러나도록 하고 그 너머로 어린이 집의 속내가 투영되면 공간이 열리어 밝고 맑게 변환된다.
Relationship of spaces can be achieved from locating rather than organizing programs by circulations. Center is organized first and vacated. The order that a corridor is not needed can be made by leveling the spaces along the vacated center. A single-level space serves as a multi-level center. Volume of the space surrounded seems so tense that it feels dramatic but could be strange to children’s sense. Transparent staircase is to keep it in a status of openness.
Keeping it transparent children’s activity up and down the playground at a roof and seeing through the inside of a house, the space opens and become bright and clear.
위치_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2가
용도_ 어린이집
대지면적_ 348.19㎡
건축면적_ 176.82㎡
연면적_ 343.86㎡
규모_ 지하 1층 지상 1층
구조_ 철근 콘크리트조
외부마감_ 노출콘크리트
설계기간_ 2001
시공기간_ 2002
Location_ Seongsu-dong 2-ga, Seongdong-gu, Seoul
Program_ kindergarten
Site area_ 348.19㎡
Building area_ 176.82㎡
Total floor area_ 343.86㎡
Building scope_ B1F, 1F
Structure_ RC Structure
Exterior finishing_ Exposed Concrete
Design period_ 2001
Construction period_ 2002






















